목회칼럼 No. 70 삶을 변화시키는 교회의 특징
주님의 소원을 담은 교회를 세워가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땅의 유일한 소망, 주님의 교회가 회복되어야겠습니다. 고덕호수교회는 건강한 교회, 올바른 교회, 성경적인 교회를 추구합니다. 모든 성도가 기뻐하는 행복한 교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삶에 변화는 당연한 것인데 좀처럼 변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호수교회는 변화된 삶으로 하나님의 축복의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호수교회는 3축과 4기둥이라는 기본정신 토대 위에 세워가려고 합니다.
3축과 4기둥은 모두 성경에서 나온 정신입니다. house church의 3축은 목장모임, 주일연합예배, 삶공부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house church 시스템이 운용되는 하드웨어(hardware)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격은 지, 정, 의로 구성되어 있어서 한 사람에게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이 세 부분이 골고루 만져져야 합니다. 가정교회는 세 축을 통하여 지식, 감정, 의지 부분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사람이 변하는 것입니다.
첫째는, 목장모임입니다. 목장모임의 섬김과 나눔을 통해 믿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며 성장의 동력이 됩니다. 또한 믿지 않는 분들은 목장모임을 통해 교회와 하나님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하나님을 점점 알고 싶은 동기를 줍니다.
둘째는, 삶공부입니다. 인간의 지적 필요를 만족시켜 주고 실제 삶에 적용될 수 있는 삶 공부는 복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신앙의 근거를 주고 많은 오해들을 제거해 줍니다. 셋째는, 주일연합예배입니다. 목장식구들이 모두 함께 모여 드리는 주일연합예배로서 하나님 앞에서 의지적인 결단과 헌신을 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그리고 3축의 균형을 말씀과 기도로 꽉 잡아 주는 것이 ‘담임목사의 리더십’입니다.
4기둥이라는 것은 교회의 존재 목적, 제자훈련방식, 목사와 성도의 성경적인 사역 분담, 그리고 종의 리더십이 성경적인 원리로서 건강한 교회를 받쳐주는 네 기둥입니다. 첫째는, 교회의 존재 목적입니다. 교회가 해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 무엇일까요? 예수님은 마태복음 28:19-20에서 이것을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둘째는, 제자훈련방식입니다. 가정교회의 제자훈련은 마가복음 3:13-15에 예수님의 제자훈련에 근거합니다. 예수님의 제자훈련방식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었고, 실제적인 능력을 길러주며, 단순한 교실교육이 아니라 현장실습을 통해 제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셋째는, 성경적인 교회 사역 분담입니다. 성경에는 본래 평신도나 성직자의 구분이 없습니다. 그 대신 에베소서 4:11-12절에서 바울은 사역의 분담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목회자는 성도를 온전케 하는 역할(혹은 준비시키는)을 하며, 성도는 봉사의 일(혹은 목양)과 교회를 세우는 일을 감당합니다.
넷째는, 종의 리더십입니다. 예수님의 리더십은 마가복음 10:43-45의 말씀을 통해 보면 ‘종의 리더십’입니다. 종의 리더십은 자신의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우선하는 것입니다. 섬김은 다른 사람의 필요를 사랑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3축과 4기둥은 우리의 교회를 건강하고 성경적인 교회에 대한 지렛대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고덕호수교회 성도는 누구든지 삶이 변하고 신앙생활이 풍성하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김기종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