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Church(가정교회)란?

 

"가정교회란 역사상 교회가 가장 교회다웠던, 신약시대의 초대교회를 회복해보겠다는 운동입니다."

 

가정교회 정신은 사도행전적 교회를 재현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보여주는 교회, 바로 신약시대 초대교회의 재현이 가정교회의 스피릿입니다. 가정교회, 즉 목장은 지금 철저히 분리되고 단절된 사회에서,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 믿는 사람들이 함께 가족을 이루어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하고 실천해 보려고 고민하고 노력하는, 가족 공동체이며 작은 교회입니다. 세 축과 네 기둥이라고 불리는 가정교회의 정신은 초대교회의 모습에서 배워왔습니다. 가정교회의 세 축은 목장모임, 주일연합예배, 삶공부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가정교회 시스템이 운용되는 하드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장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맛보고, 또 나눔을 통해 치유를 경험하며, 삶공부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오해를 풀고 복음을 제대로 알아갑니다. 그리고 주일연합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맛보고, 설교를 통해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재정립하게 됨으로써 기쁨이 넘치는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 축이 하드웨어라면, 네 기둥은 그 안에서 돌아가는 정신, 즉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 목적, 제자 양육방법, 사역분담의 원칙, 섬기는 리더십의 초대교회 정신을 의미합니다. 가정교회, 즉 목장은 철저히 분리되고 단절된 사회에서, 안믿는 사람들과 믿는 사람들이 함께 가족을 이루어 하나님의 사랑을 고마워 하고 실천해 보려고 고민하며 노력하는, 가족 공동체이며 작은 교회입니다. 목장은 영적 가족이기 때문에 서로 삶을 깊이 나눌 수 있고, 이러한 나눔과 서로의 관심을 통해 목장 식구들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상처나 기독교에 대한 오해를 풀게 됩니다. 하나님 소원대로 소원대로 살아보겠다고 노력하는 목장 식구를 보면서, 또 다른 목장 식구의 일에 자신의 일처럼 관심을 보이는 목장 식구를 통해, 하나님을 전혀 모르던 식구들의 마음도 열리기 시작하고 나눔과 섬김, 기도를 통해 놀라운 치유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목장에는 간증과 감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간증과 감동 때문에 주위에 있는 믿지 않는 분들도 자연스럽게 목장으로 인도가 되고, 행복한 신앙생활의 기쁨이 퍼져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목장에서는 영혼 구원과 제자 양육이 이루어지며, 또 현장에서의 생생한 제자 양육과 성경적인 사역분담이 이루어집니다. 또 목장은 서로 섬겨주고 기도하면서 도와주는 예수님의 리더십이 매일 치열하게 고민되며 연습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장에는 생명이 있습니다. 놀라운 간증과 감동이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