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No.33 '재미있는 목장을 만들려면!'
재미있는 목장을 만들고, 행복한 목장 생활을 하려면 목장에서 영혼구원이 일어나야 합니다.
하나님을 떠나 세상에 살던 분이 하나님께로 나아오는 모습을 서로 볼 때 목장은 생동감 넘치고, 기대했던 것보다 재미있는 목장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영혼구원이 일어나는 목장을 만들까요?
요즘 사람들은 논리에 설득 당해서 예수님을 믿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목장교회에서 전도가 잘되는 이유는 목장 식구들의 섬김에 감동을 받고, 목장모임에서 기도응답을 받기 때문입니다.
감동을 주도록 섬기려면 많은 것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있는 것으로 섬기면 사람들이 고마워는 하지만 감동은 받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없는 것으로 섬길 때 감동을 받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이 물질로 섬길 때, 시간이 바쁘고 없는 사람이 시간을 쪼개어 섬길 때,
병약한 사람이 몸으로 섬겨줄 때, 감동을 받습니다.
가진 것이 없다는 것은 전도에 있어서 핸디캡이 아니라 감동을 줄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하나님이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려면,
목장 모임의 기도제목은 다음 주안에 응답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기도응답이 오면 비신자들은 처음에는 우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도응답이 반복되면 ‘진짜 기도응답인가’ ‘하나님이 정말 계신가’ 하는 의문이 생기고,
이런 의문이 생겼을 때 생명의 삶 수강이나 예수영접모임 참석을 권하면 응하게 됩니다.
목자, 목녀(아내)들은 보통 많은 VIP를 놓고 자신들만 기도합니다.
자기들만 기도하면 이들이 목장에 왔을 때 다른 목원식구들은 무관심하게 되어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구원 받았을 때 그 기쁨을 목자, 목녀만 맛보지, 목장식구들은 맛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목장전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목장 식구 전체가 함께 기도하고 섬길 수 있는 목장 VIP 명단을 만들어야합니다.
숫자는 5명이 적당합니다. 이름을 기억하기도 쉽고, 새로 믿는 사람들도 기도할 엄두를 내기 때문입니다.
목장 VIP 명단에 포함될 이름은 각 목장 식구가 하나씩 제출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VIP 라는 의식이 생깁니다.
VIP기준은 두가지입니다. 주위에서 현재 예수님을 가장 필요로 하고, 목장의 도움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목장에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VIP로 삼아야지, 목장에 도움이 될 사람을 VIP로 삼으면 안 됩니다.
예수님이 교회를 세워주는 목적에 위배되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사진과 간단한 신상을 적은 것을 공유하고 목장 식구들이 하루에 한 번 이상 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추상적으로 기도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기도해야합니다.
‘식사 한 번하게 해주세요’ ‘예수영접모임에 들어오게 해주세요’ ‘생명의삶 수강하게 해주세요’
‘주일 예배 한 번 참석하게 해주세요’ 이렇게 기도해야 합니다.
목장순서인 마지막에 ’전도와 선교‘ 시간에 이들의 근황을 발표해야합니다.
섬김이 있고, 기도응답이 있는 목장을 만들어 예수님께서 VIP의 영혼을 마음 놓고 맡길 수 있도록 준비해야합니다.
목장 VIP 명단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이 잃어버린 영혼을 보내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구원받고 삶이 변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때,
목장 식구들은 이 모습을 보면서 목장 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맛보게 되며,
목장 식구들은 더욱 감사와 재미있는 신앙생활이 될 것입니다.
김기종 목사